1. 서론
자청님이 추천해주신 두 번째 책입니다. 읽고나서 큰 깨달음을 얻으신 것 같고 실제로 블로그에 쓰신 글을 보면 해당 책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는 것을 느껴서 저도 그럴지 않을까 하여 거침없이 구매해서 읽어봤습니다.만은 저에게 큰 깨달음이 다가오지 않았습니다. 그래도 읽으면서 전에 읽었던 정리하는 뇌와 어느정도 일치하는 이야기가 있어 흥미로웠습니다.
2. 후기
정리하는 뇌를 읽으면서 인간의 뇌는 체계적인 설계가 아닌 점차 쌓여가는 방식으로 진화를 이루었다고 하였습니다. 이 책도 마찬가지로 비슷한 내용을 담고 있었고요. 심리학에서 통용되는 기본 개념이구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무언가 뇌는 이런 방식으로 작동하니까, 이걸 지각하고 이렇게 사용하면 효율적이게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역설은 하였지만 '오 좋았어! 난 뇌를 이렇게 써야지!'라는 영감은 받지 못했습니다. 아직 알아가는 단계인 저에게 있어선 '좋은 내용인데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어...일단 적고 보자'라는 생각이 더 컸습니다. 언젠가 저도 자청님처럼 깨달음을 얻는 단계가 오길, 그리고 후에 성장해 있을 제가 이걸 보면서 많이 달려오고 성장했구나를 깨달으면서 다시 한번 이 책에 손을 대길 바라는 마음으로 기록을 남깁니다.
3. 기록
1. 클루지란 어떤 문제에 대한 서툴거나 세련되지 않은 (그러나 놀라울 만큼 효과적인) 해결책을 뜻한다.
2. 우리 마음이 클루지라는 것을 깨닫기 위해서는, 그리고 그것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때때로 '상자' 밖에서 생각할 필요가 있다. 최선의 과학은 최선의 공학과 마찬가지로, 종종 사물이 어떻게 존재하는가를 이해하는 것보다 사물이 어떻게 달리 존재할 수도 있었을까를 이해하는 데서 출발한다.
3. 진화는 종종 옛것 위에 새로운 체계를 쌓아올리는 식으로 전개된다.
4. 완전한 것을 볼 때 우리는 그것이 적어도 원칙적으로 전지전능한 설계자의 작품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불완전한 것은 이런 생각에 의문을 제기할 뿐만 아니라, 특별한 '법의학적' 단서를, 다시 말해 과거를 재구성하고 인간의 본성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독특한 기회를 제공한다.
5. 우리가 진화해온 현재의 모습 그대로를 솔직히 들여다 볼 때, 우리의 장점뿐 아니라 단점도 인정할 때, 비로소 우리는 불완전하지만 고귀한 우리의 마음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6. 무엇이 머릿속에 가장 자연스럽게 떠오르는가는 맥락에 따라 좌우된다. 우리는 정원에 있을 때 정원 가꾸기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을 더 잘 기억해내며, 부엌에 있을 때 요리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을 더 잘 기억해내는 경향이 있다. 이처럼 맥락은 우리의 기억에 (때로는 좋고 때로는 나쁜) 영향을 미치는 가장 강력한 단서들 가운데 하나다.
7. 맥락 의존적인 기억은 컴퓨터처럼 모든 기억을 똑같이 취급하는 대신에 우선순위를 매긴다. 그래서 자주 일어나는 것, 우리가 최근에 필요로 했던 것, 지금과 비슷한 상황에서 이전에 중요했던 것 등을, 한마디로 말해 우리에게 가장 유용할 가능성이 큰 정보를 가장 빨리 머릿속으로 불러낸다.
8. 우리에게 필요한 것을 기억 속에서 찾기 위해 중요한 것은 우리 자신에게 올바른 질문을 던지는 일이지, 뇌속 특정 세포 집단을 찾아내는 일이 아니다.
9. 목격자 증언이 신뢰하기 어려운 까닭은 우리의 기억이 조각조각 저장되어 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기억들의 위치를 확인하고 그것들을 정돈하기에 적합한 체계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그것들의 인출은 맥락의 영향을 받게 된다. (배심원들이 종종 그러듯이) 인간의 기억이 비디오 테이프 녹화기처럼 원본에 충실하기를 기대한다면 그것은 명백히 비현실적인 것이다. 사건이나 범죄에 대한 기억도 다른 모든 기억과 마찬가지로 왜곡될 수 있기 때문이다.
10. 배우들은 종종 이 기억술을 한층 더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그들은 리듬, 구문, 각운 등의 단서를 이용해 다음 대사를 외울 뿐만 아니라, 자기가 맡은 인물이나 다른 등장인물의 동기와 행동을 강조하기도 한다.
11. "당신은 다른 사람들이 당신을 좋아하고 칭찬하기를 바랍니다. 하지만 당신은 자기 자신에 대해 비판적인 편입니다. 당신에게는 몇 가지 성격적인 결함들이 존재하지만 당신은 대체로 그것들을 보완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당신에게는 아직 활용하지 않은 많은 잠재력이 있습니다. 당신은 절제되고 자기 통제력이 있어 보이지만, 속으로는 걱정과 불안이 많은 편입니다."(중략)
포러가 밝히고자 했던 것은 사람들이 막연한 일반론을 과잉 해석하여, 실제로는 그렇지 않은데도 마치 그것이 (특별히) 자기 자신에 대한 것인 양 믿는 경향이 있다는 점이다. 특히 이런 막연한 기술에 몇가지 긍정적인 속성들이 포함되어 있을 경우에, 이런 종류의 함정은 더욱 강력해진다.
12. 우리는 주제가 무엇이든 우리의 신념을 위협할 만한 것보다 우리의 신념에 잘 들어맞는 것에 더 주의를 기울이는 경향이 있다. 심리학자들은 이것을 '확증 편향'이라고 부른다. 예컨대 우리가 (거창한 것이든 하찮은 것이든) 어떤 이론을 믿고 있다면, 그것을 위협할지도 모를 증거보다 그것을 지지하는 증거가 우리 눈에 더 잘 띄는 경향이 있다.
13. 우리 모두에게는 그와 비슷한 구석이, 곧 현실과 일치하든 일치하지 않든 세상을 긍정적으로 지각하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장군과 대통령은 도저히 승리할 수 없는 전쟁을 고집하며, 과학자는 자기가 좋아하는 이론에 불리한 증거들이 산더미처럼 쌓여도 그 이론에 대한 신념을 좀처럼 버리려 하지 않는다.
14. 만약 우리가 동기에 의한 추론으로 자신을 속인다면 우리는 잘못된 신념 또는 망상을 고수하는 셈이다. 그리고 이것은 (울가 별 근거도 없이 타인의 견해를 무시하며) 사회적 마찰을 불러올 수도 있고, (흡연자가 흡연의 위험을 무시하여) 자기 파괴에 이를 수도 있으며, (과학자가 자신의 이론에 위협이 되는 자료를 인정하지 않아) 과학적인 대실수로 이어질 수도 있다.
15. 우리는 이미 가지고 있는 신념에 현혹되어 어떤 주장이 논리적인지 주의 깊게 따지는 일을 너무 자주 게을리 한다.
16. 만약 여러분이 어떤 사람으로 하여금 무엇을 믿을 만한 이유를 스스로 만들어내도록 할 수만 있다면, 그 사람은 그것을 정말로 믿기 시작할 것이며, 경우에 따라서는 (원래의 증거가 믿을 수 없는 것으로 명백히 판명이 났는데도) 여러분을 꾸짖기까지 할 것이다. 정말로 합리적인 사람이라면 흔들림 없이 참된 전제에서 참된 결론으로 나아가면서, 오직 참된 것만을 믿을 것이다. 그러나 진화의 산물이자 클루지인 우리 인간은 종종 결론에서 출발해 그것을 믿기 위한 이유를 찾는 식으로 거꾸로 나아가는 비합리적인 존재이다.
17. 이렇게 듣고 받아들여 평가하는 것과 듣고 평가한 뒤 받아들이는 것 사이에 존재하는 순서의 차이는 언뜻 하찮아 보일지 몰라도 심각한 결과를 낳을 수 있다. (중략) 때로는 어떤 것을 선언적 진술이 아니라, 질문의 형태로 듣기만 해도 그것을 믿기에 충분한 것이다.
18. 진화는 흔히 그렇듯이 이 경우에도 앞으로 생길 결과는 아랑곳하지 않은 채 누적된 기술로 신념의 기제를 제작하는 게으른 방식을 취했다. 우리가 들었거나 읽은 것을 별다른 의심도 없이 받아들이는 경향은 이런 결과의 하나일 뿐이다.
19. 경제학 수업을 들은 적이 없는 사람이라면 100달러를 지출할 때 25달러를 절약한 것은 좋은 거래로 보이는 반면에 1000달러를 지출할 때 25달러를 절약한 것은 어리석은 시간 낭비로 보인다. 경제학자의 냉철한 눈으로 따지자면 1달러는 1달러다. 그러나 웬만한 사람들은 대부분 돈에 대해 다소 덜 합리적인 방식으로, 곧 절대적인 관점에서가 아니라, 상대적인 관점에서 생각한다.
20. 틀 짜기가 이렇게 영향력을 발휘하는 까닭은 선택이 (신념과 마찬가지로) 불가피하게 기억의 매개를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그리고 우리가 이미 살펴보았듯이 진화를 통해 형성된 우리의 기억 체계는 그때그때의 맥락 특징에 의해 본질적이고도 불가피하게 영향을 받는다. 그래서 맥락이 바뀌면 (이 경우에는 실제 사용된 단어가 바뀌면) 여러분의 선택도 따라서 바뀔 수 있는 것이다. '사망세'는 죽음에 대한 생각을, 우리 모두가 두려워하는 운명을 환기시키는 반면에 '상속세'라고 하면 정말로 부유한 사람들만 생각이 나고 평범한 납세자들과는 별 상관이 없는 세금인 것처럼 들릴 수도 있다. '범죄율'은 범죄에 대해 생각하게 하짐나 '범죄 없는 비율'은 안전에 대한 생각을 촉발한다. 우리가 무엇을 생각하는지, 결정의 순가에 우리가 무엇을 기억 속으로 불러내는지가 때로는 결정적인 차이를 낳는다.
실제로 광고업 전체는 바로 이런 원리에 기초하고 있다. 어떤 상품이 사람들의 머릿속에 유쾌한 연상을 불러일으킨다면 그것이 적절하든 적절하지 않든 그 상품은 더 잘 팔릴 것이다.
21. 이것은 두 사람이 서로 협력하거나 아니면 '배신'해야 하는 게임이다. 그래서 두 사람 모두 협력할 경우에는 둘 다 더 큰 보상을 받고, 한 사람은 배신하고 다른 한 사람은 협력할 경우에는 배신한 사람만 약간 보상을 받으며, 둘 다 배신할 경우에는 아무런 보상도 없다. 이것은 심리학 연구에서 자주 사용되는 일반적인 절차인데, 특히 이 연구에서는 사람들이 게임을 시작하기 전에 대기실에 있는 동안 언뜻 실험과 무관해 보이는 뉴스를 무심코 듣도록 하는 책략을 사용하였다. 이때 일부 피험자들은 한 성직자가 가난한 환자를 위해 신장을 기부했단느 친사회적인 뉴스를 들은 반면에, 다른 피험자들은 한 성직자가 살인을 범했다는 뉴스를 들었다.
그러자 무슨 일이 일어났을까? 아마도 여러분은 이미 짐작했을 것이다. 착한 성직자에 관한 뉴스를 들은 사람들은 나쁜 성직자에 관한 뉴스를 들은 사람들보다 게임에서 훨씬 더 협조적이었다. 이 모든 연구들에서는 이런저런 정서가 일정하게 기억을 예비시키고, 이렇게 예비된 기억이 다시 선택에 영향을 미친다.
22. 가장 훌륭한 직관은 수년간의 경험을 통해 연마된 철저하게 무의식적인 사고의 결과다.
23. 우리는 다른 사람들을 필요로 할 수록 그 사람들을 더 좋아한다. 오래된 한 표현을 잠재의식의 관점에서 약간 냉소적으로 바꿔 말하자면, 우리가 필요로 하는 친구는 우리가 이미 친구로 지각한 사람이다.
24. 중독은 사람들을 '환락의 길'로 이끌 수 있다. 일단 그 길에 들어서면, 순간의 결정이 장기적으로 어떤 파괴적인 결과를 가져오든, 순간의 행복의 함정에 빠져 자신의 결정이 합리적인 것처럼 보인다.
25. 때때로 우리는 우리를 취하게 하거나 웃게 만드는 사람들에게 돈을 지불한다.
26. 아마도 이런 이유 때문에 우리는 우리가 얼마나 행복한지에 대해 생각하면 할수록 그만큼 덜 행복해진다. 자신의 처지에 대해 별로 깊이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은 깊이 생각하는 사람들보다 더 행복한 경향이 있다.
27. 단기 이익이 주관적으로 엄청나게 보일 때, 또는 (낙담하여 무엇을 위해 살아야 할지 모르는 사람처럼) 장기 이익이 주관적으로 하찮아 보일 때, 또는 (복내측 전전두피질에 상해를 입은 몇몇 환자들이 비용과 이익은 분명히 인지 하면서도 둘의 비율에 대해서는 무관심한 경우처럼) 뇌가 이 둘의 비율을 제대로 계산하지 못할 때 중독이 생길 수 있다.
28. 우울증은 (항상 그런 것은 아닐지 몰라도 적어도 많은 경우에) 상실이 과장되면서 시작된다. 이것은 기억의 맥락의존성에서 기인한다. 슬픈 기억은 더욱 슬픈 기억을 불러 일으키고, 이것은 다시 더더욱 슬픈 기억을 불러일으킨다.
29. 인식은 개선을 향한 첫 걸음이다. 우리의 어설픈 본성에 대해 더 많이 이해할수록 우리는 그것의 개선을 위해 더 많은 것을 할 수 있을 것이다.
30. 문제의 틀을 짜고 질문을 재구성하라
31. 목표를 구체적인 '조건 계획'의 형태로 바꿀 경우에, 이를테면 "감자튀김을 보면 그것을 멀리하겠다."와 같이 "X이면 Y이다"의 형태로 바꿀 경우에, 성공할 확률이 크게 높아진다고 한다.
32. 합리적 결정을 선호한다면, 그것을 위한 '승리의 조건'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중요한 결정을 내려야 할 때 승리의 조건이란 바로 적절한 휴식과 최대한의 주의집중이다.
33. 자신의 결정을 다른 사람들에게 해명할 필요를 느끼는 사람들은 더 많은 인지적 노력을 기울이며, 따라서 관련 정보들을 더 자세히 분석하고, 더 세련된 결정을 내리는 경향이 있다.
34. 합리적으로 되자고 스스로 되뇌는 것이 유익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이유 중 하나는 그렇게 하면 앞서 서술한 다른 기법들을 사용하도록 여러분 자신을 자동적으로 예비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합리적으로 되자고 스스로 되뇌는 것 자체만으로는 충분치 않을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나머지 것들과 시너지 효과를 일으켜 여러분에게 도움을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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