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초반부에 이게 뭔가 싶었습니다. 부자가 되기 위해선 부의 추월차선을 타야하는데 근로소득은 서행차선이고, 한참 나이를 먹고 나서야 부를 이룬다. 그리고 추월차선을 타려면 사업을 해야한다고만 이야기하니까요. 근로소득을 위해 공부하고 좋은 회사 (저에게 있어선 좋다고 생각해요. 적당한 월급과 무엇보다 좋은 직장 상사님들이 계시니까요)를 다니는 저만의 방식은 틀렸다고 역설하는 것 같아 거부감이 있었습니다.
다만 중반~후반에 가면서 마인드셋을 재정비할 수 있는 느낌을 많이 주었습니다. 그리고 느낀게 현재의 나와 현실을 직시하라는 이념이 서로 충돌하면서 조금씩 새로운 사상으로 거듭나는 과정을 겪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휴가가 얼마 안남은 시점이지만 책을 더 읽어야 제가 새로이 거듭날 수 있겠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아직 독해력이 부족한 것 같습니다. 꾸준한 독서를 통해 제가 책을 오롯이 받아들이고 좋은 부분을 제 것으로 만들기 위해 분발해야겠습니다.
2. 후기
부분부분 이해한 제가 가장 인상에 깊었던 것은 '영향력'이었습니다. 제가 영향을 줄 수 있는 사람이 많으면 많을 수록 저의 부가 증대할 것이라 것에서 제가 앞으로 무엇을 해야할지 갈피를 잡게 해주었습니다. 제가 만약 한 달에 900원씩 내야 하는 서비스를 만들면, 100명이 사용하면 저는 월 9만원을 벌게 됩니다. 이게 점점 늘어 1만명의 사람이 사용하면 저는 월 900만원을 벌 수 있고, 여기서 규모가 점점 커져 월 1,900원의 가치를 내는 서비스를 만들면 제가 벌 수 있는 돈은 기하급수적으로 늘 것입니다.
그리고 이 책에선 돈을 벌기 위해선 돈이 아닌 사람이 만족할 수 있는 것을 찾으라고 했습니다. 돈만 좇게 된다면 영향력에 가장 중요한 요소를 놓치지 않는다고요. 이를 통해 부의 원리와 얻는 방법을 미약하게 나마 이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 뿐만 아니라 나의 자산에 대한 통제력을 갖추라고 강조하였습니다. 그렇게 된다면 제가 자기 만족 또는 행복을 위해 지출을 쓰더라도 부는 축적될 것이라고요.
후기를 적다보니 책에서 적힌 내용이랑 다르고 어쩌면 의미를 잘못 해석한 부분이 있을 것이라는 느낌이 드네요 ㅎㅎ 이 또한 독서하는 스킬이 늘다보면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3. 기록
1. 부자가 되는 모든 사건의 이면에는 과정 즉, 도전과 위험, 노력과 희생의 비하인드 스토리가 존재한다. 과정을 건너뛰려고 하는 사람에게는 절대로 사건이 일어나지 않는다.
2. 과정이 부자를 만든다. 사건은 과정의 결과물일 뿐이다.
3. 현재의 재정 상황이 불만족스럽다면 지도를 바꿈으로써 여러분의 가치관을 바꾸면 된다.
4. 돈 관리 능력이 없는 사람들은 피치 못할 상황을 늦추기 위해 돈을 낭비한다. 1년에 4만 달러로 살 수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라면, 1년에 40만 달러로도 부족할 것이다.
=> 2년전의 제가 떠올랐습니다. 월 200만도 안되는 월급이라 적정 사용금액은 50만으로 정했지만 제가 쓰는 돈은 70만원정도였습니다. 그러면서 생각한게 월 70만원이면 풍족하게 살 수 있었을텐데...!였습니다. 지금은 그보다 더 많은 돈을 벌게 되었음에도 저는 만족하지 않고 더 쓰고 있는 제 자신을 볼 수 있었습니다
5. 행운을 원한다면 과정에 뛰어들어라. 과정이 있어야 당신이 원하는 사건들이 벌어진다.
6. 첫째, 명성이다. 명성을 얻으면 내재가치의 수학적 한계를 깨드릴 수 있다. 서행차선을 벗어난 사람들은 대부분 유명인으로서 문화계 곳곳에 얼굴을 알린 경우가 많다. 이들은 운동선수, 가수, 뮤지션, 배우 또는 연예인이다. 서행차선이 지닌 약점을 극복하고 싶다면 유명해지면 된다. 왜냐고? 명성이나 악명 모두 내재가치를 높이는 요인이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당신과 당신이 제공하는 가치를 매우 높은 가격에 사려할 것이다.
7. 서행차선의 한계를 극복하는 또 다른 방법은 스스로를 없어서는 안될 존재로 부각시켜 가치를 끌어올리는 것이다. 수백 명의 군중이 당신을 원하게 만들면, 수백만 달러를 벌게 될 것이다. 르브론 제임스과 같은 프로 농구선수는 남들에게 없는 특별한 재능을 가졌기 때문에 수백만 달러를 번다. 유명한 배우나 연예인들도 수백만 명의 팬이 그들을 보고 싶어 하기 때문에 수백만 달러를 번다. 특별한 재능은 특별한 수입을 부른다.
8. 추월차선 여행자의 사고방식
인도 및 서행차선 지도와 마찬가지로, 추월차선 지도에는 추월차선 여행자의 행동을 결정짓는 다음과 같은 사고방식 및 특징이 포함되어 있다.
부채에 대한 인식 : 빚으로 나만의 시스템을 설계하고 키울 수 있다면 빚은 유용해
시간에 대한 인식 : 시간은 돈보다 훨신 더 중요한 자산이야.
교육에 대한 인식 : 배움을 멈추는 즉시 성장도 멈추지. 여정을 무사히 마치려면 지식과 의식을 계속해서 확장시켜야만 해.
돈에 대한 인식 : 돈은 어디에나 있고, 충분히 있지. 나로 인해 감명 받은 사람의 수가 곧 내가 벌어들이는 돈이야. 돈은 내가 만들어 낸 가치를 반영해.
주요 수입원 : 나는 내 사업 시스템과 투자를 통해 수입을 얻지.
부를 늘리는 주요 전략 : 나는 무에서 유를 창조해. 나는 자산을 창조하고 시장에서 가치 있는 것으로 키워 내지. 아니면 기존 자산에 부가가치를 더하거나.
부에 대한 인식 : 부는 사업 시스템 설계를 통해 얻은 현금 흐름과 자산 평가의 결과야.
부의 방정식 : 부 = 순이익 + 자산의 가치
전략 : 더 많은 사람을 도울수록 시간과 돈, 그리고 개인적 성취 면에서 더 많은 것을 얻지.
목적지 : 사업과 투자로부터 평생 수동적 소득(Passive Income) 거두기
책임감과 통제력 : 인생은 내가 만들어 가는 것. 재정적 계획은 완전히 내 책임하에 있으며 상황에 대한 대처 방법 역시 내가 선택하지.
삶에 대한 인식 : 내 꿈은 아무리 튀는 것이더라도 추구할 가치가 있어. 그리고 꿈을 실현하기 위해서 돈이 필요하다는 사실도 알고 있지.
이런 사고방식이 모여 추월차선 여행자의 라이프스타일을 이룬다. 추월차선은 행동을 이끌어 낸다.
9. 세상을 생산자의 관점에서 바라보기 시작하면, 세상에 대한 인식이 라디오 주파수의 지지직거리는 잡음에서 깨끗한 스테레오 사운드로 바뀌는 것처럼 선명해진다. 확실한 기회가 보이고 아이디어가 떠오르며 방법이 드러난다.
10. 당신은 시간에 부의 통제권을 배앗긴다. 당신은 상사에게 부의 통제권을 빼앗긴다. 그리고 당신은 주식 시장에 통제권을 빼앗긴다. 이 세 가지 요인에 통제권을 빼앗기는 일은 사회적으로 당연한 듯 여겨진다. 나는 내 시간을 돈과 교환하는 대신 (즉 육체적 노동을 하는 대신), 시간을 사업 시스템과 교환했다. 그러니까 부의 생산 과정을 산업화한 것이다.
11. 큰 숫자의 출처에 더 가까이 갈수록 부자가 될 확률은 더 높아진다. 수백만 명에게 봉사하는 것이 수백만 달러를 버는 길이다. 크게 벌기 위해 크게 생각하라.
12. 가난의 근원을 추적해 보면 모두 한 가지에서 시작되었음을 알 수 있다. 바로 선택이다. 잘못된 선택은 가난의 주요 원인이다.
=> 제가 IT업에 종사하게 된 계기가 게임이 좋아서 만들고 싶었던 것이었습니다. 그때 당시만 해도 '난 돈보단 내 목표가 우선이야!'라는 생각으로 게임 프로그래밍에만 집중 투자를 했었죠. 어쩌면 그것 때문에 워라벨과 높은 연봉을 추구하는 친구들보다 '높은' 조건의 기업엔 못 갔던 것 같아요. 물론 후회는 없습니다. 결국 저는 제가 하고 싶은 것을 경험했고, 지금 제가 하고 싶은 것을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니까요.
13. 해변의 저택을 보면 다신은 '운이 좋았나?'라고 생각하는가? 더 나은 선택을 위한 첫 번째 관문은 올바른 지각 선택을 하는 것이다. 행동은 지각으로부터 나오기 때문이다.
14. 모든 중요한 결정을 내릴 때마다 다음 세 가지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져 봐야 한다.
1) 이 선택에 따른 최악의 결과는 무엇인가?
2) 그 결과가 나올 확률은 얼마나 되는가?
3) 그 정도 리스크는 받아들일 수 있는가?
위의 질문들이 다소 길어 보일지는 모르지만, 분석 과정은 몇 초를 넘겨서는 안 된다. 펜이나 종이도 필요 없고, 그저 머리와 정상적인 지각 선택만 있으면 된다. 최악의 결과 분석(WCCA)를 활용하면 잠재적인 위험을 파악할 수 있고 이에 대한 대안을 선택할 수 있다. 불필요한 반역의 길은 그냥 지나칠 수 있다.
15. 부딪쳐라. 오늘 당신이 알고 있는 바는 내일 도달해야 할 곳으로 당신을 인도하기에 충분하지 않다. 당신은 끊임없이 스스로를 계발해야 한다. 졸업과 동시에 학습을 그만두는 것은 부에 대한 자살 행위다. 당신이 효과적으로 부를 획득하는 시기가 대부분 졸업 이후라고 보았을 때, 공식적인 학교 교육을 마친 이후에도 꾸준히 교육ㅇ을 받는 것이 현명하지 않을까?
16. 당신이 할 수 있는 최고의 투자는 당신 자신에 대한 투자다. 교육에 기꺼이 투자해라. 그렇지 않으면 훗날 훨씬 더 큰 대가를 치를 준비를 해야할 것이다. 오늘 당신이 내린 결정은 당신의 재정적 미래를 결정한다. 반드시 올바른 결정을 내리도록 해라. 당신은 오늘의 결정이 가져올 결과에 따라 살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17. 부를 향한 여정에 있어 길이란 과연 무엇일까? 서행차선 여행자에게는 직업이 바로 길이다. 반면 추월차선 여행자라면 비즈니스(인터넷 기업, 부동산 투자, 글쓰기, 발명)가 길이 된다.
18. 생산자로서 성공하려면 당신의 이기심을 버리고 타인의 이기심에 초점을 맞추어라.
19. 진입의 계명에 의하면 진입 장벽이 낮을수록 그 길의 유효성은 감소하는 반면 경쟁은 치열해진다. 반대로 진입 장벽이 높을수록 그 길은 더 견실하고 튼튼하면 경쟁은 드물고, 전자의 경우에 비해 덜 뛰어나도 살아남을 수 있다.
20. 발명가의 핵심 과제는 기존의 것을 개선시키거나 수정하는 일이다.
낡고 진부한 것을 개선시켜라. 사람들이 잘 모르는 제품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 세상에 다시 선보여라. 아무도 쓰지 않는 제품을 모두가 쓰게끔 해라.
21. 기회는 불편을 해결하는 데 있다. 기회는 단순화에 있다. 기회는 감정이다. 기회는 편리함이다. 기회는 더 나은 서비스며 고통을 치유하는 것이다. 기회란 형편없는 사업을 퇴출시키는 것이다.
22. "경쟁은 어디에나 있어. 그냥 시작해. 더 잘하면 돼."
23. 돈이 들어오는 시스템을 활용하여 수동적 소득액을 증가시키려면 그 시스템을 활성화시키는 재무적 도구에 익숙해져야 한다.
24. 아이디어를 판단하고 배심하는 궁극적 주체는 세상과 세상을 떠받드는 시장이다. 세상이 당신의 아이디어가 맘에 든다면 시간, 생각 혹은 돈을 들여 지지의사를 밝힐 것이다. 당신의 아이디어가 맘에 들지 않는다면, 세상은 돈을 쓸 수 있는 다른 것을 찾아 나설 것이다.
25. 제공하지 않는 서비스에 대한 불만은 고객이 지속적으로 요구하는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을 때 발생한다. 이 불만은 충족되지 않은 요구를 보여 주기 때문에 굉장히 큰 가치를 지닌다.
26. 없는 서비스에 대한 불만은 기회의 금광과도 같다. 사람들은 자유롭게 그들이 원하는 바를 정확하게 말해 주며 당신은 이에 대해 돈을 지불할 필요가 없다. 충족되지 않은 요구를 힘들이지 않고도 파악할 수 있는 것이다.
27. 수동적으로 소득을 올릴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은 도움이 되는 기존의 고객을 인적 자원 시스템으로 이용하는 것이다. 따라서 노동력이 싸지 않다는 사실만 제외하면, 인적 자원 시스템은 일반적으로 관리를 요한다. 인적 자원 시스템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면 멋지지 않겠는가? 당신의 사업을 좋아하고 따르는 고객층을 형성한다면 실제로 가능한 일이다.
28. 당신의 고객 서비스 전략은 당신 호사의 성장에 영향을 끼칠 것이다. 고객 만족은 기대가 충족되었음을 의미한다. 고객이 당신 사업의 팬이 되도록 하려면 만족을 넘어서는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29. 파트너들은 시너지 효과를 추구하지 않는다. 이들은 위험, 비용, 업무량의 분산을 추구한다. 종종 파트너들은 상대방이 부담을 짊어졌으면 하고 바란다. 그리고 한 사람이 짐을 더 짊어지게 되면 분노가 형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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